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자녀가 키가 자라는 시기라면 더욱 더 좋은 정보인 성장판 위치와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의 뼈에는 관절 부근에 다리나 팔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는 성장판이 있습니다.


성장판 위치


성장판 위치는 팔꿈치, 손목, 무릎, 발목, 손가락, 발가락에도 존재하며 뼈의 끝 부분에 골단과 골간단 사이에도 존재합니다. 보통 키의 많은 부분은 다리의 성장에 의해서 결정이 되는데요, 다리 부위의 성장판은 영양 및 성장호르몬 농도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며 다리 부위 중에서 무릎관절 부위가 전체 성장의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관절이 17%, 발목부위가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장판 위치성장판 위치


성장판 닫히는 시기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 및 성장판의 위치에 따라서 개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만 14~15세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해서 만 19~20세경 성장이 끝나게 되며 남자보다 여성이 1~2세 먼저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키를 크게 하려면 사춘기에 운동을 열심히 하자키를 크게 하려면 사춘기에 운동을 열심히 하자


성장이 계속되느냐 마느냐를 알기 위해서는 성장판이 우선 열려있는가를 확인해야 하므로 성장클리닉을 찾아서 성장판 열림 유무와 함께 성장호르몬 여부를 검사해봐야 합니다. 성장판이 닫힌 이후에는 골막의 부피 성장 등으로 어느 정도의 키 성장은 가능하지만 눈에 띄는 성장은 어렵습니다.



성장판은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데요,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가 되는 시기는 운동을 하거나 잠을 잘 때 분비가 됩니다. 주로 밤과 새벽에 분비가 되기 때문에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영양 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뼈를 자극하는 운동과 체중을 부하해서 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뜀뛰기의 경우 성장판에 위아래로 눌리는 자극이 발생해서 세포분열을 더욱 왕성하게 해서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성장호르몬은 온 몸이 땀이 날 정도의 운동으로 분비가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땀을 흘리며 신나게 30분 정도 뛰어놀 수 있는 운동이라면 자녀들의 키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123


그러나 과도한 물리적인 자극은 오히려 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아이가 좋아하는 만큼만 운동을 시켜야 하며 힘들어하는데 억지로 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