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특히 이렇게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는 분들 많으시죠? 감기 예방주사를 맞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감기는 근본적으로 체료제는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감기에 좋은 식품을 섭취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최선의 감기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약은 주로 콧물을 멈추게 하는 항히스타민제와 열을 감소시키는 해열제, 그리고 근육 통증을 없애주는 진통제와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주는 거담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약은 감기를 직접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니다. 약 말고 감기에 좋은 식품은 없을까?



감기에 좋은 식품 3가지



1. 파뿌리

한의학에서는 총백이라고 불리는 파뿌리는, 파 중에서 흰 부분을 약재로 사용하는데 바뿌리는 땀을 내고 추운 기운을 배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감기로 인한 두통과 설사, 배뇨골란, 복통, 발한, 해열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염, 살균 작용과 함께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를 잘 되게 하며 땀을 잘 나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파뿌리를 사용할 때는 대파의 하얀 부분에서 뿌리까지의 10cm 되는 부분을 2~3개 준비해서 300cc 정도의 물에 넣고 약 30분간 약한 불로 끓여 줍니다. 이렇게 달인 물을 1회 20~30cc 정도 마셔주면 됩니다.



2. 배

저도 감기에 걸리면 가끔 먹곤 하는 것이 바로 배입니다.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매우 효과가 좋으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 기관지염, 가래를 다스리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배에는 탄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배변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가래와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에 배 1/2 쪽과 무 200g을 즙을 내서 복용하게 되면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더덕

10월~11월 중순까지 약효가 가장 풍부한 더덕.

더덕에는 이눌린과 서포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폐와 위장의 기능을 더욱 강하게 해줍니다. 더덕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거담, 해열, 소염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더덕은 꿀에 발라서 구워 섭취하거나 고추장 양념 구이로도 먹기 좋습니다. 그리고 생채로 양념해 섭취하기도 하는데 더덕은 찬 성질이 강한 음식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감기에 좋은 식품 3가지인 파뿌리와 배, 더덕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기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