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하면 떠오르는 꽃이 바로 국화꽃입니다.

그윽한 국화꽃 향기를 맡고 나면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까지 상쾌해지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오늘은 머리를 맑게 해주는 국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화 효능


국화는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간장의 기를 가라앉혀서 풍기와 열기가 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므로 오래전부터 머리와 눈의 질환 치료에 사용했습니다.



머리가 무거운 것을 없애주고 눈이 붉어지거나 어둡고 침침할때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눈물이 많이 나오거나 귀에서 매미 우는 소리가 날 때도 좋습니다.




중풍에 좋은 국화 효능


한의학에서 풍기가 있다는 것은 중풍 기미가 나타났다는 것으로 머리가 어지럽거나 아프고, 머리에 열이 올라오거나 손가락이 저리거나 짜증과 화를 잘 내는 등의 증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신장의 음기가 부족해졌거나 신경을 과도하게 썼을 때 열이 상부로 올라옵니다. 심할 경우 눈이 빠질 것 같이 아프거나 머리에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다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국화를 달여서 먹으면 풍기를 내려주므로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래 먹으면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 혈관에도 좋아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국화는 폐와 신장을 보익하며 음기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기가 부족하여 허열이 오르고, 어지럽고 식은땀이 나며 눈이 침침해서 잘 보이지 않을 때 달여서 먹으면 좋은데요, 구기자와 함께 달여서 마셔도 좋습니다. 국화가 머리와 눈을 맑게 하므로 수험생에게도 적합한 차입니다.



국화가 번성한 못이나 수원지의 물을 국화수라고 합니다. 풍기를 없애주고 어지럽거나 저린 증상을 치료해주며 쇠야한 것을 보해주고 얼굴색을 좋게 합니다.



특히 국화수를 오래 마신 주민들은 모두 장수했다고 합니다. 국화로 담근 국화주는 눈을 밝게 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국화를 베갯속으로 넣은 베개를 베고 잠을 자면 두통이나 두풍을 치료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국화 효능, 머리를 맑게 해주는 중풍 예방약"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