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정말 많이 보고 있습니다. 출퇴근 할 때, 카페에서 잠깐 쉴 때도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업무중에는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있죠. 이렇게 글을 쓰는 저도 컴퓨터 모니터를 듀얼로 보고 있네요.


오늘은 <난시 좋아지는법, 시력이 좋아지는 눈운동>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눈의 피로와 더불어 시력저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점차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눈도 우리 몸처럼 운동을 하면 피로가 풀리고 시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일단 원리는 알기 위해서 눈의 구조를 먼저 살펴보도록 합니다. 우리의 두 눈은 두개골의 가장 우묵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방질의 충전물이 쿠션 역할을 하고 있으면서 안구를 지지하고 있는데 6개의 근육이 눈을 지지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처음 4개의 안근을 직근이라고 부르며, 나머지 2개를 사근이라고 부릅니다. 눈이 원거리의 물체에 초점을 맞출 경우 4개의 직근이 잡아당기는 힘으로 긴장이 커지기 때문에 안구는 평범한 모양이 되어서 전후 길이는 짧아지고 양쪽 길이는 길어집니다.



난시 좋아지는법, 시력이 좋아지는 눈운동


그런데 반대로 컴퓨터, 스마트폰 화면, 독서 등 가까운 사물을 보게 되는 경우 사근이 움직여서 안구를 단단히 조이면서 전후는 길게, 양쪽은 짧아집니다. 이와 같이 시력은 필요에 따라서 직근, 사근이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기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즉, 시력은 직근과 사근에 의한 균형에 의해서 초점이 명확하게 망막상에 맺혀 뚜렷하게 사물을 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난시 좋아지는법, 시력이 좋아지는 눈운동은 직근과 사근의 균형을 맞춘다?


눈운동은 쉽게 말하자면 안구를 상하좌우로 움직여서 안근을 운동시키는 것을 말하는데요, 안근운동을 통해서 직근, 사근의 균형을 맞춰주게 되면 원근조절력이 높아지며 안근이 튼튼해지기 때문에 노안과 눈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미국의 저명한 안과의사인 베이츠 박사에 의하면 눈운동을 하게 되면 난시, 근시, 사시, 원시와 같은 굴절이상은 물론이고 녹내장, 백내장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눈운동의 효과는 무척 대단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정확한 눈운동법도 모를뿐더러 운동 자체가 워낙 지루하기 때문에 대부분 하지 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눈 건강에 효과가 있는 시력회복방법을 알아보자.


1. 기본 원근 훈련 



가깝거나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때 사용하는 근육을 단련시키는 트레이닝. 꾸준히 운동하면 거리에 상관없이 물체를 또렷이 볼 수 있다고 한다. 

  1. 등을 펴고 의자에 앉아 정면을 본 후 검지를 미간에서 30cm 정도 떨어진 곳에 두고 양쪽 눈으로 손가락 끝을 응시한다. 
  2. 검지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 눈이 최대한 가운데로 몰릴 때까지 얼굴 가까이 검지를 가져온다. 이 동작을 15번 반복하는데 눈 주위 근육에 가벼운 통증이 있어야 효과가 있다. 


2. 명암 훈련 


빛의 밝기에 따라 움직이는 홍채 주위의 근육을 유연하게 이완시켜준다.


  1. 주위를 모두 어둡게 만든 스탠드 앞 20cm 정도의 거리로 얼굴을 가져간 후, 눈을 지그시 감고 불을 켠 뒤 5초간 빛을 쐰다. 
  2. 불을 끄고 다시 어둡게 만든 뒤 5초 후에 다시 스탠드를 켠다. 이 과정을 10회 반복하면 홍채 주위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유연해진다. 


3. 15점 카드 훈련 


상하좌우, 원근, 외사시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다. 이 운동으로 인해 마츠자키의 시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 매일 꾸준히 하면 눈이 건강해진다. 



  1. A4 용지의 가로를 중심으로 가로 6.5cm, 세로 7cm 간격으로 0.8cm 지름의 점 15개를 찍은 후, 왼쪽 상단부터 1~15번의 번호를 써넣어 15점 카드를 만든다. 
  2. 15점 카드를 얼굴에서 5cm 떨어뜨린 채 양손으로 잡고 한 가운데의 8번 점이 양쪽 눈의 정중앙에 오도록 한뒤 1번~15번 점을 각각 양쪽 눈으로 3초씩 응시한다. 
  3. 1번과 2번을 시작으로 14번과 15번 점까지 두 점씩 양쪽 눈으로 3초씩 응시한다.
  4. 1~3번을 시작으로 13~15번 점까지 세 점씩 양쪽 눈으로 3초씩 응시한다.
  5. 이와 같이 1~4번 점, 1~5번 점까지 순서대로 각각 3초씩 양쪽 눈으로 응시한다.



시력은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한데요 가급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현대 생활에서는 그렇지 않은 상황들이 많으며, 특히 밤에 스마트폰 사용함으로써 접하는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방해하며 시력에도 큰 영향을 주므로 블루라이트 차단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난시 좋아지는법, 시력이 좋아지는 눈운동>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눈 건강을 위해서 눈 운동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