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 건강은 잘 챙기고 있나요?

날씨도 더운데 건강에 신경 쓸 여력이 없다구요? 이럴 때 다시 한 번 여러분들의 건강을 한 번 더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난소 혹 증상, 난소 낭종, 불임의 원인


오늘은 <난소 혹 증상, 난소 낭종, 불임의 원인?>의 주제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많은 난소나 혹은 양성에서도 그렇지만 악성이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증상이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뚜렷하지 않으며 콕콕 찌르거나 배가 뻐근하거나 조금 아프거나 눌리는 등 일반인이 구분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서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이미 혹이 꽤 크거나 병이 많이 진행이 되어서 문제가 커진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난소 혹 증상에서 통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복막이 자극을 받아서 생기게 됩니다. 특히 복막의 경우 통증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난소 혹이 꼬이거나 하기 전에는 심한 통증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난소 혹 초기에는 단순히 혹이 커져서 복막을 팽창시키거나 다른 조직 속으로 조금씩 침투해서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혹이 자궁의 뒤쪽에서 질 가까운 곳에 있으면 성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지 않게 위장장애가 발생해 구역질, 상복부의 불편감, 멀미 증세,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난소 물혹에서는 호르몬 이상이 잘 생기기 때문에 난소 기능 변화가 잘 생기거나 살혹에서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월경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1. 여성 호르몬을 과잉 만들거나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 없이 지속적으로 생산 
  2. 난소의 혹이 남성 호르몬을 생산
  3. 원래 가지고 있던 난소의 호르몬 생산 기능을 억누르거나 파괴



자궁 내막의 증식이 줄거나 많이 될 수 있으며 여성 호르몬의 작용이 증가, 감소, 계속되거나 적절한 주기에 맞지 않게 되면 부정 자궁 출혈이 생깁니다. 그래서 이 경우 자궁에 혹이나 암이 생겼다고 걱정을 하거나 월경이 늦어져 임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난소 혹, 난소 호르몬 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불임의 원인인가?

난소 혹은 ㆍ 난소 호르몬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거나 난소의 파괴로 인한 배란 장애 ㆍ 자궁 내막 발육 이상으로 인한 착상 장애 ㆍ 주변 조직과의 유착 또는 난소와 난관 사이의 위치 변화로 배란된 난자를 난관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난관 기능 장애를 일으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012


그래서 난소 혹 진단의 경우 대부분 진찰 소견과 더불어 초음파 검사로 진행됩니다. 때때로 복강경검사나 방사선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요즘에는 초음파검사를 많이 하며 혹이 있는지 여부와 함께 혹의 위치, 특성을 매우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