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타박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치료


최근 제 아는 지인이 운동을 하다가 무릎 타박상에 걸린 것 같다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는데요, 여름 휴가 때 무리하게 놀다가 무릎 연골 손상이라던지 타박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무릎의 건강은 삶의 질과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릎에 이상 신호가 발견이 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타박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치료무릎 타박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치료


무릎 타박상, 무릎 연골 손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퇴행성 관절염이죠. 관절 질환 가운데서 가장 흔한 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무릎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것은 장시간 무리해서 관절을 사용하면서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아서 발병하게 되는데요, 주로 비만 환자나 여성분들, 노년에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30대와 40대에서도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과격한 운동을 즐기거나 장시간 무리한 운동을 함으로써 관절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특히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무릎 타박상, 무릎 통증이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발월상연골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발월상연골손상이라는 것은 무릎 관절을 이루는 허벅지뼈와 종아리 사이에 위치한 연골 조직이 손상된 것으로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서 연골이 마모가 되거나 겪한 움직임 때문에 무릎이 뒤틀어지고 꺾이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축구나 농구 등 무릎을 이용한 점프 동작이 많은 운동과 등산 등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발월상연골손상은 관절 부위를 따라서 압박을 하듯 심한 통증이 있으며 길을 걸을 때 무릎을 구부리기가 어렵다가 어느 순간 구부러지지 않기도 합니다. 



그 외에 무릎 연골 손상과 관련되어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있는데요, 이것은 무릎 연골이 약해져서 통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무릎 질환인데 일상생활 중 무릎을 꿇는 자세나 교통사고와 같이 심한 충격이나 쪼그리는 자세, 계단을 자주 오르내리는 행동도 발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퇴행성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무릎의 통증이나 마찰음의 증상이 있죠. 


01234


마지막으로 무릎점액낭염.

무릎이 붓고 열이나는 이 질병은 통증이 움직일 때 악화하며 걷거나 경사진 곳을 오를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 단단한 바닥에 오랫동안 무릎을 꿇고 앉아서 있거나 무리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타박상, 무릎 연골 손상 등 예방과 치료에는 일단 빨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단순 무릎 통증이구나 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조기 진단 후 경미한 증상이라면 봉침이나 약침 요법으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