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중에 자지러지게 우는 신생아 영아 산통은 일반적으로 생후 3~4개월에 없어지며 길게는 생후 6개월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영아 산통이 아니며, 나쁜 꿈을 꾸었을 때나, 낮에 놀랐던 기억이 떠올랐을 때 자다가 깨서 울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후 24개월까지는 자다가 우는 것이 아니들의 버릇이기 때문에 신생아 영아 산통으로 인해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영아 산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아기가 숨이 넘어갈 듯이 우는데, 원인은 알 수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니 미치고 팔짝 뛰겠죠. 이런 증세를 보통 영아 산통이라고 하는데 보통 배가 아파서 우는 것으로 추측하기도 하지만 영아 산통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영아 산통 증상은?

아기가 아주 심하게 우는 것이 영아 산통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마치 터질 것 처럼 빨갛게 되도록 온몸에 힘을 주고 다리를 굽혔다가 폈다 반복하고, 주먹을 쥐고 배에 힘을 주다가 방귀를 뀌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렇게 무섭게 울다가 제풀에 지쳐서 안울거나 곯아떨어지기도 합니다.

 

영아 산통 치료법은 있을까?

일단 엄마가 섭취한 식품을 체크해야 합니다. 모유 수유 중이라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데요, 축산 가공식품이나 양배추, 커피, 콩 등 가수가 많이 만드는 음식은 아이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기가 심하게 운다면 가벼운 담요로 감싸거나 꼭 안아주어서 엄마의 체온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는 외부 자극을 느끼면 울음을 그치기도 하는데요, 유모차나 자동차에 태워서 작은 진동을 느끼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이가 잠들 시간이 되면 주변을 되도록이면 조용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아 산통의 경우 한밤중에 나타날 때가 많으므로, 가능한 낮에 아이와 많이 놀아주어 밤에는 푹~꿀잠을 잘 수 있도록 수면 리듬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가 얼마전 아들을 출산해서 생각난김에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저는 먼저 결혼해서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영아 산통을 하는 단계는 지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부모님을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