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음식에서 냉채 요리를 먹으면 해파리가 나오죠. 해철이나 수모, 해차라고도 하는데요, 서늘한 성질로 열을 내려주고 담을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과 가래, 천식 등의 치료에 좋고 특히 폐에 담과 열이 있으면서 마른기침을 하는 환자에게 해파리가 좋은 음식입니다.


오늘은 비만에도 좋은 해파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파리 효능



해파리는 짠맛으로 덩어리를 삭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짠맛은 단단한 것을 부드럽게 하고 맺힌 것을 풀어주는 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슴과 배에 쌓여 있는 체기를 시원하게 뚫어주고 배가 불러서 답답한 것을 내려주는데요, 특히 뱃속에 열이 많은 사람이 음식에 체했을 때 훌륭한 소화제가 됩니다. 아이들이 식체했을 때 먹여도 좋습니다. 기를 잘 통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죠.



해파리의 활용법은?


해파리는 해독하고 종기를 삭이는 효능이 뛰어나서 급성 피부 열독병증인 단독치료에 매우 좋은데요, 단독은 피부가 주단을 칠한 것처럼 붉게 변하면서 단단히 부어오르고 열이 높으면서 오한이 심하고 뼈마디가 쑤시면서 아픈 병인데요, 해파리를 환부에 잘라 붙이고 붕대로 싸매어두면 염증이 가라앉고 통증과 부기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파리는 정기를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음기를 보충하는 역할도 해서 대장에 윤기를 주어서 대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음기가 허약해서 대장이 건조해 변비가 된 것을 치료해줍니다. 또한 해파리 효능으로 갈증을 풀어주고 술을 잘 깨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해파리가 잘 맞지 사람는?


해파리는 지방이나 당분이 거의 없고 칼로리도 적으므로 비만인 사람이 먹으면 좋은데요, 특히 몸이 무겁고 움직이기 힘들어 하며 열이 있고 늘 목에 가래가 걸려 있을 때 좋습니다.



비만하면서 고혈압인 사람은 해파리를 썰어서 토란과 무를 함께 넣고 끓인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해파리와 상추를 함께 섭취하면 피부가 거칠고 건조한 사람,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해파리가 잘 맞지 않는 사람은?


냉채 요리이듯 찬 성질이라 비장과 위장이 냉하고 허약한 사람에게는 적합한 음식이 아니며 맵고 열이 있는 음식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0123


이상 비만에 좋은 음식인 '해파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