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수정은 정자의 치열한 생존 경쟁이죠.

저도 그 치열한 공무원 경쟁률 보다 더한 생존 경쟁을 마치고 이 세상에 태어났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정자 생존기간과 난자 생존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나요? 중,고등학교 가정시간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난자.

여성분들 난자가 난소에서 배출 된 후에 생존할 수 있는 기간, 알고 계신가요? 8~12시간이라고 합니다. 정자의 운동 속도는 1~4mm/min 이며 난관의 총길이가 약 15cm 정도 되니까 남성분이 사정을 하고 나서 최소 약 40분이면 정자가 난관 끝까지 도달해서 수정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난자는 과립 세포나 투명대로 둘러싸여 있어서 맨 처음 난자 표면에 도착한 정자는 첨체에서 효소를 분비하여 난자의 투명대를 녹이면서 침투하는 것이죠. 그 순간 난자의 표면 가까이에 있는 입자가 붕괴하면서 내용물이 난세포와 난막의 빈틈에 방출됩니다.



빈틈에 방출된 내용물은 난막과 함께 단단하고 특튼한 수정막을 형성해서 또 다른 정자의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자 생존기간은 일반적으로 3~5일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수정된 난자는 30시간 뒤에 두 개로 분열을 하고 40시간 뒤에는 4개, 50시간 뒤에는 8개로 점차 분열을 빨리 진행합니다. 그리고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지 3일이 지난 후에는 마치 뽕나무 열매처럼 되는데요 이 시기를 상실배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수정란은 이와 같이 난할을 계속하면서 난관에서 자궁으로 이동하게 되며 수정 후 5일에서 6일이 지나면 자궁에 도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6일쯤 되면 수정란은 포배 상태가 되어서 자궁벽에 착상을 하는데요, 이것을 임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수정란은 단백질 분해 효소를 다량으로 분비해서 자궁 내막 조직을 소화 및 파괴하는 한편, 파괴된 조직으로 구멍을 뚥고 들어가서 그 속에서 어머니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게 됩니다.



이제 약 270일 정도 자궁에 머물면서 오직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60조개의 세포를 가진 완전한 인체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죠.


여러분들은 이렇게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소중한 사람들이에요 여러분들은.

스스로를 사랑해줍시다.



관련글 및 사이트


  • 착상혈 나오는 시기 정보 정리 Tip (참고)
  • 배란혈 증상 및 원인, 자궁이상 의심해야 (참고)
  • 집에서 하루 5분, 각종 여성姓 고민 해결 (참고)
  • 생리 늦어지는 원인, 생리를 안해요 왜 (참고)



이상 <정자 생존기간, 난자 생존기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