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크게 움직이는 일도 별로 없고 그렇다고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이 없다보니 가끔 야외에 산책을 하고 나면 왼쪽 허벅지 통증이 느껴져서 왜 그런가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고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작스럽게 사용하니 그런 것 같습니다. 특히 오른쪽 허벅지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발이라서 그런지 왼쪽 허벅지 통증보다는 느낌이 덜 하지만 오른쪽 허벅지 통증도 가끔 은은히 느껴지곤 합니다.


그런데 스트레칭을 자주하면 왼쪽 허벅지 통증이라던지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우선 먼저 오른쪽 다리를 앞쪽에 가져가고 왼쪽 다리를 뒤로 보내서 런지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왼쪽 무릎을 바닥에 닿게 하고, 오른무릎 밑에 발목이 와있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왼쪽 허벅지 안쪽으로 천천히 밀어서 이완해주면됩니다.



그 후 오른손으로 허벅지 위쪽을 잡아주고 왼손은 뒤로 가져가서 발등을 잡습니다. 천천히 내쉰 숨에 뒤꿈치와 엉덩이 가깝게 천천히 당겨서 왼쪽 허벅지 앞쪽을 늘려주고, 숨을 내쉬면서 조금 더 깊숙이 당겨냅니다.



서너 호흡 정도 유지했다가 왼손으로 발등을 잡아낸 상태에서 오른손 앞쪽으로 가져가고 시선은 손끝 방향을 바라보며 발등을 팔 안쪽에 걸쳐주고 머리 뒤쪽에서 깍지를 끼웁니다. 그리고 가슴을 들어 올려서 정면을 바라보고, 왼쪽 허벅지 앞쪽을 천천히 늘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고관절에 이상이 있을 경우 허벅지 근육 깊숙한 곳에 있어서 통증이 있지만 고관절에 이상이 있어서 허벅지 통증이 느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별로 없죠. 고관절에 병이 생겼을 경우 그 통증의 위치가 고관절 주위일 수 있지만 이 통증이 무릎 근처에 발생해 무릎에 병이 있는 것으로 잘못 알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어찌되었든 왼쪽 허벅지 통증 스트레칭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일상생활에서 혹은 직장생활에서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허벅지 통증 뿐만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에도 그렇고 건강에도 좋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