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늦어지는 원인, 도대체 무엇일까?

주부 2년차인 김태희(가명)씨는 행복한 신혼생활을 꿈꾸면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꿈과는 달랐죠. 남편의 수입만으로는 생활이 힘들어 결국 김태희씨도 맞벌이를 시작했고 바쁜 하루로 하루하루를 보내다 보니 남편과 행복하게 저녁을 먹은지도 오래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녀에게 남편에게도 말못할 고민이 생깁니다.

바로 생리를 드문드문 하게 된 것. 김태희씨, 생리 늦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


처음에는 임신인가 싶어서 바로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했지만 여전히 음성반응이 나오고 생리는 여전히 두달, 세달에 한번씩 불규칙하게 있었습니다.


김태희씨는 결국 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았지만 난소와 자궁에 특별한 이상은 찾아볼 수 없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돌아오게 됩니다.


생리과다의 판단기준생리과다의 판단기준


생리 늦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생리불순은 말 그대로 생리주기와 양상이 불규칙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가 앞당겨지거나 늦어지는 경우 모두 생길 수 있는데요, 생리양이 적어지거나 많아지기도 하고 생리혈의 색이 변하거나 덩어리가 생기는 등 남성들은 잘 모르겠지만 다양한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주기여성의 생리주기


생리라는 것은 자궁과 난소가 여성호르몬과 긴밀하게 교류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죠. 자궁과 난소 자체에 눈에 보이는 질환이 없다고 할지라도 여성호르몬 분비에 불균형이 생기게 되면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호르몬의 경우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우울감, 심리적인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양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생리불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자궁과 난소의 기능저하로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결국 불임이나 조기폐경 등을 야기할 수 있죠. 또한 여성 호르몬의 부족이나 과다분비 등의 불균형은 생리뿐만 아니라 여성의 삶에 전반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치료를 뒤로 미루지 말고 교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불균형할 경우 무기력해지고 피곤하며 두통이나 불면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 예민하다거나 우울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서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학업성취도 저하나 일의 능률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자궁내막증


그리고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고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며 살이 찌거나 운동을 해도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등 미용적인 문제와 직결이 되는 우너인이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본인이 생리불순과 함께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호르몬 불균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관련글 및 사이트

  • 착상혈 나오는 시기 정보 정리 Tip (참고)
  • 배란혈 증상 및 원인, 자궁이상 의심해야 (참고)
  • 다시마 효능,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 (참고)
  • 집에서 하루 5분, 각종 여성姓 고민 해결 (참고)


<생리불순을 제때 바로잡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이상 <생리 늦어지는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