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감기 많이 걸리시죠?

그런데 감기를 앓고 난 뒤에 코막힘 증세가 심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잠을 잘 때 코가 막히고 코골이 증세도 심해지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고 일어나면 입도 마르고 가끔 목도 아프다고 합니다.

또한 낮에 활동을 하면 조금 나아지는 것 같은데 밤이 되면 또 심해져서 숨쉬기가 힘들어요, 라고 호소하는 분들 어떻게 해야 할가요?


숨쉬기가 힘들어요, 코골이 및 코막힘 대처방법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 호흡'을 하게 되면 코의 점막이 마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코의 기능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지만 코의 중요한 기능은 들여 마시는 공기의 온도 습도를 조절해서 기도가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당연히 이 코의 기능이 떨어져서 점막이 마르게 되는 것이죠.



코의 점막은 젖어 있어야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이를 통해서 코와 입에서 분비물이 나와서 점막이 젖어 있도록 유지하는데 마르게 되면 이 분비물이 찐득거려져서 가래 형태로 기도에 붙어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잠을 자게 되면 혀는 뒤로 쳐집니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혀가 제 위치에 있게 되는데요, 입을 벌리고 눕게 되면 중력에 의해서 혀가 뒤쪽으로 쳐져서 기도를 좁게 만듭니다. 그리고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좁아진 부위에서 공기의 흐름이 빨라지기 때문에 약한 부위를 떨리게 만들어 코를 골게 되는 것이죠.



이럴경우 찬 공기의 노출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점막은 찬 공기에 노출이 되면 붓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운 날 밖으로 외출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잠을 잘 때는 가습기를 켜놓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높아야 기도의 기능회복이 빠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따뜻한 물이나 차로 낮에 자주 목을 축여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코콜이 및 코막힘으로 숨쉬기가 힘들어요, 시간이 지나도 코골이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기도의 좁은 부위 확인과 심한 정도의 파악을 위한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머리가 깨질듯이 아플때 증상 BEST 7가지 (참고)


이상 <쉬기가 힘들어요, 코골이 및 코막힘 대처방법>이었습니다.